2021. 2. 20. 16:19ㆍ카테고리 없음
오늘은 요즘 핫!한 어플이죠. 클럽하우스 어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클럽하우스는 음성 기반 SNS로 자유로운 가입 대신 초대장을 필요로 하고, 애플 iOS 유저만 사용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다운로드 수가 800만을 넘는 등의 큰 폭의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어서 화제인데요.
클럽하우스 글로벌 다운로드 건수 중 260만 건 이상이 미국에서 발생했다고 추정한 만큼, 아직 앱에 들어가면 영어가 많이 들려 영어 듣기 평가를 하는 것 같다는 국내 유저들의 의견이 많네요 :-)
이러한 인기는 아무나 가입하지 못하는 폐쇄성이라고 하네요. 현재 클럽하우스는 애플 iOS 유저와 기존 가입자에게 초대장을 받은 이들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클럽하우스 초대장로 금전거래를 하는 모습도 볼 수 있어요.
클럽하우스가 아직 국내에 대중적으로 사용되지 않으며, 한국어로 번역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사용에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도 많아서, 제가 차근차근 설명해드리려고 해요.
1. 초대장을 받아서 사용하는 경우
이런 경우는 상대방이 초대를 보낸 상태에서부터 시작하시면 됩니다.
1. 문자가 오면, 앱설치를 해주세요!
2. 기존 가입했던, 애플아이디로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3. 그럼 이렇게 설치가 되구요.
4. 설치가 완료되면 이렇게 환영의 인사말을 건넵니다.
그러면 이제 자신의 사용자이름, 닉네임을 적고, 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5. 입력이 완료되면 프로필 사진을 설정하면 되는데요. 사진+를 누르면 앨범에 있는 사진을 선택할 것인지, 새로 찍을 것인지를 선택하셔서 프로필 사진을 완료하시면 됩니다. 이 과정은 일단 스킵하시고, 나중에 설정하셔도 됩니다.
6. 그러면 이제, 이미 클럽하우스를 사용하고 있는 친구들을 찾기 위해 나의 연락처를 뒤지는 것을 허용할 것인지는 묻는 페이지가 나와요. 이것에 OK를 누르면 저의 개인 연락처에서 사용하는 친구들을 찾아내 주겠죠?
하지만 저는 원하지 않으므로 "Don't allow" 를 눌러요. 아는 사람들과 친목의 용도로 사용할 생각은 없거든요. 스킵하고 다음번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7. 그럼 이제 저의 관심사를 선택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와요. 기술, 예술, 장소, 라이프, 언어, 건강과 복지 등 다양한 카테고리를 선택할 수 있으며, 내가 선택한 필드를 기반으로 클럽하우스에서 추천을 해줍니다. 한 번 선택하면 고정되는 것은 아니며, 나중에 수정할 수 있어요! 일단 저는 딱히 없어서 스킵했어요.
8. 그러면 이제 저에게 적당한 분야의 사람들, 관심사를 제안해줍니다. 저는 외국분들을 잘 몰라서 다들 모르겠더라고요..
밑에 내려가니깐 노홍철 님이 있어서 팔로우했어요.
만약 아무도 팔로우하지 않으면, 저의 클럽하우스는 매우 조용할 거라고 다시 생각하라고 하길래 그냥 한 명 선택했죠.ㅋㅋㅋㅋㅋ
9. 마지막 스텝은 알림을 받을 것인지 묻는 단계예요. 저는 일단 허용을 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초대받아 가입하는 방법은 끝입니다!
2. 초대를 받지 않았지만 가입하는 방법
이 경우는 일단 앱스토어에 가서 앱을 설치하셔야 해요. 한글로 클럽하우스 검색하면 안 나오고 꼭 영어로 clubhouse를 검색하셔야 나옵니다. 그럼 다운로드하여, 가입하고, 이미 클럽하우스를 사용하고 있는 연락처의 친구들에게 알려지면서 그들 중 누군가 허가를 해주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사실 기다림이 기약 없기에 다들 초대권을 받으려고 하시는 거겠죠? 이 때는 기존 회원의 초대장이 차감되는 것은 아니랍니다.
3. 이야기방을 만들어 이야기하는 방법, 이야기에 참여하는 방법
일단 기본적으로 가입이 완료가 되면 홈 화면은 이렇게 뜰 겁니다. 하나하나 설명을 드릴게요.
1. 상단의 돋보기는 원하는 유저를 검색해서 찾을 수 있고요. 편지 모양은 제가 다른 친구를 초대할 수 있는 경로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2개의 초대장이 있다고 나오네요. 이 부분은 뒤에서 설명할게요! 그리고 옆에 캘린더 모양은 앞으로 열릴 예약된 대화방들의 스케줄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화면 중앙에 뜨는 이야기방들에는 제가 자유롭게 들어갈 수 있습니다.
(1) start a room을 누르면 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오픈 채팅방, 아는 사람들과 하는 채팅방, 비공개 채팅방이 있습니다. add a topic을 누르시면 방의 이름을 설정하실 수 있어요.
(2) 2번을 누르시면, 팔로워들이 나오는데요. 지금 대화가 가능한 상대는 초록색 동그라미로 접속상태임을 보여줍니다. 현재 접속한 상태가 아니라면, 시간이 얼마나 지났는지도 나와요. 저는 이 분과 한번 대화방을 만들어볼게요. +room을 만들면 비공개로 대화방이 만들어집니다.
그전에 알고 계셔야 하는 클럽하우스 용어들!
클럽하우스의 대화방에는 세 개의 그룹이 있는데
1. Moderator : 대화방의 방장이라고 할 수 있어요. 방을 개설했고, 리스너들이 발언권을 얻기 위해 손을 들면 발언권을 주는 권한이 있어요.
2. Speaker : 말할 수 있는 사람이요. 방장으로부터 발언권을 얻은 사람입니다.
3. Audience : 청중, 즉 듣는 리스너입니다.
대부분 유명인사들의 방에 들어가면, 팬들은 리스너이고 말하는 사람은 유명인사인 경우가 많아요.
2. 대화방 A to Z
일단 2명의 참여자가 있고, 제일 왼쪽이 저예요. 말하고 있는 중이라 제 프로필 주변으로는 보시다시피 테두리가 생겨요.
(1) 초록색 배지가 방장 즉 moderator 임을 뜻해요.
(2) Leave quietly는 방 나가기예요.
(3) audience 일 경우 손을 들어 발언권을 얻을 수 있어요.
(4) 대화 상대를 초대할 수 있어요.
(5) 마이크를 눌렀다 끄면 무음 모드로 만들 수 있어 편해요, 주로 다른 사람이 말할 때는 무음모드로 해놓으면 좋아요. 해놓지 않으면 나의 소음이 모두 전달되니깐요!
예시를 위해 상대방을 리스너로 바꿔봅니다. 그러면 아까는 나란히 있던 프로필이 이렇게 그룹이 나눠지죠?
그러면 말을 하고 싶은 상대방이 손바닥을 누릅니다. 그럼 이런 메시지가 뜹니다.
방장인 저에게 이런 팝업이 뜹니다. 거절할 수도 있지만, 말하는 그룹으로 끌어올려줍니다. 아래를 보면 상대방의 프로필에 손바닥이 생겼죠? 손 들었다는 의미입니다.
현재 비밀 채팅방인 이 채팅방을 지인들끼리의 공개 채팅방으로 변경할 수도 있어요! 오른쪽의... 을 누르면 변경할 수 있는데요. 자물쇠 모양이 스피커 구멍 모양으로 변경되면 소셜 룸으로 변경된 것이더라고요.
제가 테스트로 사용해보니 음질도 전화 못지않게 괜찮더라고요. 그래서 앞으로도 더 기대가 되네요.
이 앱의 매력은 유명인사들과 좀 더 가깝게 소통하는 느낌이 든다는 점이라고 하네요.
한 번 이용해 보세요!